청각 감각 세포, 청신경, 중추성 난청의 경우 말과 소음 간에 큰 차이가 있어야 말을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TV, 전화를 외부 소음 환경 혹은 주변에 다른 소리가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면 주변 소리 때문에 구별이 어렵습니다.
또, 밀폐된 공간에서 소리는 반사 회절 굴절을 합니다. 그 때문에 거리가 멀어지면 세기의 감소 및 시간 차이로 인해서 말을 변별력이 좋을 수 없습니다.
무선 방식으로 음성을 송수신하면 주변의 상황과 무관하게 고품질의 음성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FM 무선 주파수를 활용했지만, 현재 ISM band 2.4GHz에 블루투스 방식으로 무선을 주고받을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이 있습니다.
보청기 업계도 현재는 대부분 블루투스 무선 규격을 사용하여 음성을 전송하고 있습니다.
애플사의 경우는 블루투스 규격을 수정한 비규격이지만, 전력 소모가 작고, 신호 지연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애플은 이것을 Made For iPhone(MFi)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경우 Bluetooth LE (low energy) 프로토콜로 ASHA(Audio Streaming for Hearing Aid)을 사용한 무선 송수신이 가능하지만, 현재 안드로이드 10일부에서만 지원합니다.
소노바 그룹의 경우 가장 호환성이 좋은 블루투스 클래식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모든 블루투스에 호환됩니다. 다만 전력 소모가 좀 있습니다.